加 해외발 입국자, 호텔서 격리키로

다음주 국제선 공항 제한, 도착후 PCR 재검사
격리 부담 비용 2000달러··· 입국 규제 재조정
캐나다 4개 항공사와 ‘휴양지 운항 제한’ 합의

캐나다 정부가 모든 해외발 입국자에 대해 기존 자택격리 대신 정부 지정시설에서 격리하도록 입국 조치를 대폭 강화한다.

저스틴 트뤼도 총리는 29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의 확산과 비필수 목적의 여행을 제한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유전자증폭(PCR) 재검사를 실시하고, 호텔 격리 방안을 도입하는 강경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에 따라 모든 입국자들은 비행기 탑승전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고 나서도 도착 즉시 코로나19 PCR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연방정부가 지정한 호텔에 3일 동안 자비로 투숙해야 한다.

이에 따른 부담 비용은 2000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중 양성 결과자는 즉시 정부지정시설에서 머물게 되며, 음성 결과자는 강화된 감시와 시행 하에 집에서 나머지 11일을 격리하게 된다. 참고로, 연방 보건당국은 자택격리자들의 관리·감독을 위해 4개 보안회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다음 주부터 국제선은 밴쿠버, 캘거리, 몬트리올, 토론토에서만 운항될 전망이다. 이번 새 규제 조치는 4개 공항에 PCR검사 시스템이 도입되는 대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트뤼도 총리는 또한 에어캐나다, 웨스트제트, 선윙, 에어트랜짓 등 국내 4개 항공사와 오는 31일(일)부터 가까운 휴양지인 카르비해 지역과 멕시코로 가는 항공 서비스를 취소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항공사들은 현재 해당 지역을 여행 중인 승객들의 귀국 항공편을 마련할 예정이며, 이같은 중단 조치는 오는 4월 30일까지 계속된다.

트뤼도는 이번에 시행되는 조치 외에도 미국과 캐나다간 육로 국경을 넘나드는 비필수 여행자들이 국경에서 코로나19 음성 결과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뤼도는 “앞으로 몇 주 안에 정부에서 비필수 여행을 강행한 이들에게 국경을 넘기 전 코로나19 음성 결과를 제출하도록 요구할 것이며, 육로 여행에 대한 추가적인 검사 요건을 갖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에 따르면 미국을 포함한 다른 외국 국적자는 지난 3월부터 캐나다로의 입국이 규제되어 왔다. 현재 외국인들에 대한 비필수 여행 금지 조치는 적어도 오는 2월 21일까지 유효하다.

단, 캐나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특정 임시 외국인 근로자, 특정 유학생 또는 캐나다인의 직계 및 대가족과 같은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여행 제한에서 면제되고 있다.
이에 트뤼도 총리는 “국내인들이 해외 여행을 떠났다 돌아오는 경우는 극히 적지만, 0은 아니다”며 “앞으로 몇 주 안에 코로나19 검사와 자가격리 대책이 제대로 가동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한편, 트뤼도 총리의 이번 발표는 정부가 캐나다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해외 여행을 하지말 것을 촉구한 지 2주 만에 나온 것이다.

이 새로운 조치는 일부 캐나다인들이 추운 겨울을 벗어나 따뜻한 휴양지로 휴가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결정됐다. 또, 최근 들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이 늘어난 점도 이번 시행 결정을 도왔다.

정부에 따르면 영국과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된 신종 변이 바이러스 확진 수는 현재 캐나다에서 50건을 넘어서고 있으며, 변이 확진자 중 대다수는 최근 캐나다 밖을 여행한 사람들에게서 확인되고 있다.

트뤼도 총리는 “현재 국내와 해외 모두 심각한 코로나19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지금이 비행기를 탈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강경책이 시행됨으로써, 우리는 훗날 휴가를 계획할 수 있는 더 좋은 시기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https://www.vanchosun.com/news/main/frame.php?main=1&boardId=17&bdId=71241&sbdtype=